본문 바로가기
대학 과제 및 리포트/일반생물학실험-생물학과

어류, 오징어, 쥐 해부

by 찬재 2009. 8. 11.

어류
어류는 원구류와 일부의 어류를 제외하고는 모두 몸 표면이 비늘로 덮여있다. 수서생활에 적응한 유선형의 몸구조에 옆줄, 아가미, 부레 및 지느러미를 갖는데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사지동물의 팔다리에 해당하는 상동구조로 취급된다.

1 무악어류

흔히 원구류라 하는데 입은 원형이고 턱이 없다. 여과형섭식을 한다. 척삭을 일생동안 갖고 있으며 진정한 치아는 없고 사지와 몸통을 이어주는 전지연결대나 후지연결대를 갖지않는다. 예 먹장어, 칠성장어

2.판피어류
머리는 부분적으로 골화가 되었으며 턱뼈를 갖는다. 일생동안 척삭을 가지며 내골격의 일부가 뼈로 되어있다. 이들은 처음으로 쌍으로 된 부속지를 갖는다. 예 동갑어류 절갑어류

3.연골어류
온몸에 연골로 된 골격만을 가지며 턱이 잘 발달하고 있으나 두개골은 신경두개의 형태를 한다. 부레는 없으며 방패비늘을 갖는다. 수컷의 배지느러미는 안쪽이 변형되어 교미기가 되어있기도한다. 연골어류는 5~7개의 아가미틈새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아가미뚜껑이 없는 상어, 별상어, 홍어 등과 같은 판새어류와 연골어류이면서 위턱이 두개골과 결합하여 고정되어 있으며, 성체는 비늘을 갖지 않고 4쌍의 아가미가 1개의 근육질로 된 아가미 뚜껑에 의하여 덮여있는 은상어와 같은 심해에 서식하는 어류인 전두류가 있다. 전두류는 척삭을 일생동안 유지하며 물구멍과 같은 구조는 없다.

4.경골어류
판피어류를 조상으로 진화하였으며 내골격이 대부분 뼈로 되어 있고 대부분 부레가 있다. 아가미는 가동성이 있는 새개골로 덮여있고 막성뼈와 치환뼈로 이루어진 전지연결대가 있으며 몸표면에는 둥근비늘과 빗살비늘같은 비늘이 잘 발달되어있다. 경골어류는 지느러미의 모양과 부레의 기능에 따라 지느러미, 치아 및 두개골의 뼈ㅓ구조 등이 초기 양서류와 많이 닮은 총기류, 보통은 아가미호흡을 하지만 경우에 따라 부레로 폐호흡을 하는 폐어류와 둥근비늘이나 빗살비늘을 갖는 잉어, 붕어, 농어, 메기 등의 조기류 등으로 나뉘어진다. 척추동물해부학 49-51

어류의 골격
어류의 골격은 두골, 척주, 늑골, 흉대, 요대 등의 각 뼈와 기골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다시 크게 몸통 골격과 사지골격으로 나뉘어 진다
1몸통골격
몸통골격은 두개골, 척주, 늑골로 구성된다
2사지골격과 지느러미
어류는 사지동물의 앞다리와 뒷다리에 상응하는 운동기관으로 지느러미를 갖고 있으며 이들 지느러미를 몸통에 연결하는 전지연결대와 후지연결대를 갖고 있다. 일반생물학실험 235 물고기뼈그림 복사

 

오징어
연체동물문으로 몸은 좌우대칭이며 어느 부분이고 환절적인 구조는 전혀 볼 수 없다. 몸은 머리, 발, 내장낭 및 외투막의 4부분으로 되어있다. 두부는 몸의 앞부위에 있고 발은 특별하게 발달된 근육으로서 먹이의 포획과 이동에 사용된다. 표피에는 선세포가 많고 대개는 석회질을 분비하여 패각을 형성한다. 두부에는 입, 눈, 촉각 등이 있다. 내장낭은 뚜렷한 구분이 이루어져 있지 않으나 비교적 단순한 소화관과 부속선을 가지고 있다. 내장낭의 일부가 분화되어 몸을 둘러싸는 막이 되는데 이것이 외투막이다. 외투강 내에는 아가미, 신관의 배설공, 항문 등이 개구한다. 소화계는 전장, 중장, 후장으로 되고, 소화기관은 입, 식도 , 위 , 소장, 직장, 항문으로 통한다 항문이 열려 있는 좌우에 1쌍의 날개 모양인 아가미가 있다. 대부분의 연체동물은 한번 이상의 유생시기를 거친다. 오징어는 두족강으로 두부가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고 발은 입 주변에 위차한 10개의 발과 누두로 변화하였으며 그 중 특히 긴 2개는 생식기로 변하였다. 일생 231-232


쥐는 가장 우세한 포유류목의 하나인 설치목에 속하며, 크고 끌같이 생긴 문치가 특징이고, 그 빠른 번식률로 전 세계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다.
 
 외부형태
 (1) 머리 : 안면부와 두 개부로 구성되어 있다.
   ① 입술 : 윗입술은 보통 중앙에서 인중이라 부르는 홈에 의해 외비공까지 파열되어 있다.
   ② 눈 : 흰 쥐의 눈에는 색소가 없어 붉은색을 띤다.
   ③ 귀 : 이개(耳介)라고 부르는 부드러운 주름을 갖는다.
   ④ 강모 : 안면에 긴 감각모가 있으며, 이 털의 모낭 속에 감각신경말단이 coil을 이루고 있다.
   ⑤ 턱 : 한쌍의 문치가 있고, 치아 표면에는 에나멜질이 없기 때문에  항상 날카롭게 자르는 끝면을 가지고 있다.  
 (2) 몸통 : 앞쪽의 흉부와 뒤쪽의 복부로 나눈다.
 (3) 사지
 (4) 꼬리 : 몸의 균형을 잡는데 사용하며, 피부에서 기원한 중복된 비늘이보이는데 그 사이에 짧은 털이 나있다. 
 
3. 내부형태
 (1) 골격계 (skeletal system)
 (2) 근육계 (muscular system)
 (3) 소화계 (digestive system)
1. 구강 : 뺨, 입술, 치아, 혀 등
2. 식도 (esophagus) : 인두와 위를 연결한다.
3. 위 (stomach) : 소화관의 팽대부로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4. 소장 (small intestinum) : 위에서 연속되는 관으로 십이지장, 공장, 회장의 세부분으로 구성된다.
5. 대장 (large intestinum) : 맹장, 결장, 직장으로 구성된다.
6. 간 (liver) : 중간엽, 우엽, 좌외엽, 미상엽 등 4엽으로 구성된다.
7. 췌장 (pancreas)
8. 비장 (spleen)
 (4) 호흡계 (respiatory system)
1. 비강 (nasal cvity)
2. 인두 (pharynx)
3. 후두 (larynx)
4. 기관 (trachea)

 (5) 순환계 (circulartory system)
1. 심장 (Heart)
2. 혈관계 : 동맥, 모세혈관, 정맥
3. 림프계
 (6) 비뇨생식계 (urogenital system)
1. 신장 (Kidney) : 장간막에 매달려 있는 다른 복장기와는 달리 복막에  의해 덮혀있다.
2. 수뇨관 (Ureter) :신장에서 방광으로 뻗은 관상의 복막후 구조
3. 방광 (Urinary bladder) : 배모양의 막성 주머니로 뇨의 저장소
4. 요도 (Yrethra)
 (7) 감각기관 (sense organ)
 (8) 신경계 (nervous system)


쥐그림3개 복사


뇌에는 자극의 전달과 조절을 총괄하는 중추가 들어있으며 신경계의 중심이 된다. 뇌는 대뇌 중뇌 소뇌 간뇌 연수 척수로구성되어 있고 척추동물의 뇌는 어느종류나 같은 구조를 하고 있으나 동물에 따라 그 모양이나 크기가 각기 다르다. 포유류의 뇌는 여러가지 종류의 동물들보다도 더욱 뚜렷하게 발달되어있다. 특히 대뇌피질이 매우발달해 있으며 소뇌도 대단히 크다. 대개 포유류에서도 고등한 종류일수록 홈이나 주름의 수가 많고 복잡하다.동물해부학 268 뇌사진


(싸이월드에 올려놨던걸 그대로 옮겼더니 크기가 너무 작네요. 망할 싸이월드같으니 멋대로 리사이징이나 하고말이야)

 

첫사진은 rat 의 뇌 다른것은 모두 오징어


토의

이번실험은 어류와 오징어, 쥐 의 기관및 장기 를 해부하는 실험이었으나 먼저 실험해본 분반에서 전어를 해부해본 결과 해부실험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져 우리는 오징어와 쥐를 해부했다.
오징어는 연체동물중 두족류로 머리에 다리가 달려있고 머리와 몸통이 연결되는부분에 누두 라는 물을 뿜는 기관이 있다. 그리고 흔히 우리가 머리로 부르는 삼각형인 부분은 지느러미 이다.
오징어의 다리인 촉완 에는 톱니모양의 빨판이 있어 이를 사용하여 먹이를 잡는데 해부할때 이것에 상처를 입지않도록 주의한다. 그리고 오징어의 입은 머리부분에 촉수들에 감추어져있다. 오징어의 머리부분이 붉은빛이 도는것은 색소가 있기대문인데 이는 오징어에게 상처가 없을때만 띄는 것이다. 이로서 외부관찰을 끝내고 내부관찰을 하기위하여 오징어의 몸통부분을 수직으로 절개하는데 라텍스장갑을 착용하여야 미끌거리는 오징어를 잡는데 용이하고, 절개시 해부용가위의 날카로운부분이 위쪽에 위치하게 하고, 뭉퉁한 부분을 아래쪽으로 두어 내부장기가 손상되는것을 막아야 한다.
오징어는 몸통과 머리를 고정시켜주는 후크 구조 를 가지고 있어 절개시켜 몸과 머리가 분리되더라도 다시 고정시킬 수 있다.
실험으로 사용할 동물의 해부에는 알콜로 소독을 해주어야 하지만 우리는 관찰을 위해 해부하는것이므로 알콜을 이용한 소독은 하지않아도 무관하다. 외피를 절개시킨 오징어의 몸통의 양 끝부분엔 산소공급을 해주는 아가미가 위치해 있다. 그리고 몸통의 윗부분에는 다른장기에비해 새하얗고 커 구분하기 쉬웠던 기관인 간 이 있고 간의 아래에는 간과 크기가 비슷하나 간보다 회색빛이 도는 기관이 있는데 이는 맹장이다. 그리고 그 주위에는 생식기능을 하는 노란빛을 띄는 생식소가 위치한다.
이 기관들을 절개해 내면 길죽하고 흰빛을 띄는 위가 있고 근처에 노란알갱이가 여러개 뭉쳐진모양인 소화선이 있다. 위의 근처에는 작고 동그란 신장이 하나 있고 심장과 아가미심장이라는 독특한 기관이 있다. 오징어의 내부를 관찰할때는 먹물주머니가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오징어의 촉수들을 벌려보면 입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절개해보면 기다란 식도가 연결되어있는 것을 관찰 할 수있다.
 쥐
이번에 사용한 쥐는 지난학기때 사용한 rat 보다 크기가 작은 mouse로 이번에는 쥐의 뇌를 관찰했다. 먼저 쥐를 경추탈골법으로 죽인 후 머리를 자르는데 mouse는 그 크기가 작기때문에 작두를 이용하지 않고 가위를 사용하여 머리를 잘라냈다. 잘라낸 머리의 양 귀를 약간 잘라내고 이를 뒤집어 머리를 잡는데 사용하고 두개골을 제거하는데 mouse 는 rat 과 달리 두개골이 굉장히 연하여 핀셋으로 제거한다. mouse의 두개골은 수컷일수록 그리고 크기가 클수록 두껍다. 두개골을 핀셋으로 제거한 후 핀셋을 사용하여 쥐의 눈과 코가 있는 안면쪽에 핀셋을 넣어 뇌를 들어올리면 시신경이 뇌와 연결되어있는것이 보인다. 시신경을 제거하고 뇌를 꺼내보면 대뇌와 뇌의 아랫부분에 둥근모양으로 붙어있는 시상하부를 관찰 할 수 있다. 쥐의 뇌 해부는 지난학기에도 해보아 자신이 있었는데 mouse는 rat 과 달리 그 크기가 굉장히 작아 해부하기가 rat보다 어려웠고 절개해낸 뇌의 크기 또한 굉장히 작아 자세한 관찰이 힘들었다.

쥐 해부에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http://chanjae.tistory.com/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