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를 시작하기 전에
•스코어 카드나 게시판에 있는 로컬 룰을 읽어 본다.
•볼에 식별 마크를 한다. 많은 골퍼들이 같은 상표와 모델의볼을 사용하고 있는데 만일 자신의 볼을 식별할 수 없으면분실구로 간주된다(규칙12-2 및 27-1).
•자신의 클럽 수를 세어 본다. 허용되는 클럽 수는 최대 14개까지다(규칙4-4).
라운드 중에
•자신의 파트너(즉 자신이 속한 편의 플레이어)나 자신의 캐디를 제외한 누구로부터도 “어드바이스”를 구하지 않는다.
자신의 파트너를 제외한 누구에게도 어드바이스를 주지 않는다. 그리고 규칙, 해저드와 깃대까지의 거리 및 위치(규칙8-1) 등에 관한 정보는 물을 수 있다.
•한 홀의 플레이 도중에 어떤 연습 샷도 하지 않는다.
라운드 끝에
•매치 플레이에서는 매치의 결과가 게시되도록 한다.프 규칙의 빠른 이해를 위한 지침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확실히 자신의 스코어 카드가 정확히 기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되도록 빨리 제출하도록 한다(규칙6-6).
플레이 규칙
티샷 (규칙 11)
티샷은 2개의 티 마커 사이에서 하며 티 마커 앞에서 하면안 된다. 2개의 티 마커 바깥쪽 한계에서 뒤로 2클럽 길이 이내에서 티샷할 수 있다.
그 구역 밖에서 티샷한 경우 매치 플레이에서는 벌이 없으나자신의 상대방은 자신의 스트로크를 다시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자신이 2벌타를 받게 되며 올바른구역 안에서 볼을 플레이하여 그 잘못을 시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볼 플레이 (규칙 12, 13, 14 및 15)
자신의 볼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볼에서 자신의 식별 마크를볼 수 없는 경우에는 자신의 마커나 상대방의 허락을 얻고 그볼 위치를 마크한 후 확인하기 위하여 집어 올릴 수 있다(규칙12-2).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한다. 바른 스탠스나 스윙하기 위하여 일어난 경우를 제외하고 어떤 생장물 또는 고정물을 움직이거나, 구부리거나, 부러뜨려서 자신의 라이(lie), 의도하는 스탠스나 스윙 구역 또는 플레이 선을 개선하지 않는다.그리고 어떤 것을 눌러서 자신의 라이를 개선하지 않는다(규칙
13-2).자신의 볼이 벙커 안이나 워터 해저드 안에 있는 경우 다운스윙하기 전에 자신의 손이나 클럽으로 어떤 형태의 해저드 안에서도 지면 또는 워터 해저드 안의 물에 접촉하지 않으며 루스 임페디먼트를 움직이지 않는다(규칙13-4).
클럽으로 스윙하여 볼을 스트로크하여야 하며 볼을 밀어내거나, 긁어당기거나, 떠올리는 행위는 허용될 수 없다(규칙14-1).
오구를 플레이한 경우 매치 플레이에서 자신은 그 홀에서 패하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자신은 2벌타를 받고 그 뒤 올바른볼을 플레이하여 그 잘못을 시정하여야 한다(규칙15-3).
퍼팅 그린 위 (규칙 16 및 17)
퍼팅 그린 위에서는 볼을 마크하고 집어 올려서 닦을 수 있으며 항상 정확한 지점에 리플레이스 한다(규칙16-1b).
볼 마크와 오래된 홀 자국은 수리할 수 있으나 스파이크(spike) 자국과 같은 다른 손상은 수리할 수 없다(규칙16-1c).
퍼팅 그린 위에서 스트로크할 때는 깃대가 제거되었거나 깃대에 붙어서 시중들고 있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볼이 퍼팅그린 밖에 있는 경우에도 역시 깃대는 제거되거나 깃대에 붙어서 시중들 수 있다(규칙17).
정지된 볼이 움직인 경우 (규칙 18)
일반적으로 볼이 인 플레이일 때 우연히 자신의 볼을 움직인원인이 되는 일을 하거나, 허용되지 않는데 볼을 집어 올리거나, 어드레스한 후에 볼이 움직인 경우 1벌타를 받고 자신의
볼을 리플레이스 한다. 그러나 규칙 18-2a에 의하여 제외되는경우도 참조한다(규칙18-2).
다른 사람이 정지된 자신의 볼을 움직이거나 다른 볼에 의하여 자신의 볼이 움직인 경우 자신은 벌 없이 볼을 리플레이스한다.
골프 규칙의 빠른 이해를 위한 지침
움직이고 있는 볼이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
(규칙 19)
자신이 친 볼이 자신, 자신의 파트너, 자신의 캐디나 휴대품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 1벌타를 받고 그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한다(규칙19-2).
자신이 친 볼이 정지하고 있는 다른 볼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 벌은 없으며 그 볼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플레이한다. 다만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하기 전에자신의 볼과 다른 볼이 퍼팅 그린 위에 있었던 때에는 2벌타를받는다(규칙19-5a).
볼을 집어 올리기, 드롭하기 및 플레이스하기 (규칙 20)
리플레이스 해야 할 볼(예를 들어 퍼팅 그린 위에서 볼을 닦기 위하여 집어 올린 경우)을 집어 올리기 전에 그 볼 위치를마크하지 않으면 안 된다(규칙20-1).
다른 위치에 드롭하거나 플레이스하기 위하여(예를 들어 언플레이어블 볼 규칙에 의하여 2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하는 경우)
볼을 집어 올릴 경우 그렇게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그 볼 위치를 반드시 마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드롭할 때는 똑바로 서서 볼을 어깨 높이까지 올려서 팔을완전히 편 채로 볼을 드롭한다.
벌 없이 구제를 받았으나(예를 들어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부터) 바로 그 상태로부터 방해를 받는 위치로 볼이 다시 굴러간 경우, 볼이 드롭된 지점에서 2클럽 길이 이상 굴러가서 정지한 경우 또는 볼이 최초의 위치,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이나볼이 워터 해저드의 한계를 최후로 넘어간 지점보다 홀에 더가까이 굴러가서 정지한 경우에는 그 드롭한 볼을 재드롭하지않으면 안 된다.
골 프 규 칙
제1장 에티켓; 코스에서의 행동
본 장은 골프 게임을 할 때 지켜야 할 예의(禮儀)에 관한 지침을 규정한다. 모든 플레이어가 이를 준수한다면 게임에서 최대한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코스에서 항상 다른 플레이어를 배려(配慮)하는 일이다.
게임의 기본 정신 (The Spirit of the Games)
골프는 대부분 심판원의 감독 없이 플레이된다. 골프 게임은다른 플레이어들을 배려하고 규칙을 준수하는 사람의 성실성 여하에 달려 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는 경기하는 방법에 관계없이 언제나 절제된 태도로 행동하고 예의를 지키며 스포츠맨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이것이 골프 게임의 기본 정신이다.
안전 (Safety)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또는 연습 스윙을 할 때 클럽으로 다칠 만한 가까운 곳 또는 볼이나 돌, 자갈, 나뭇가지 등이 날려서 다칠 만한 위치에 아무도 없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앞서 간 플레이어들이 볼의 도달 범위(到達範圍) 밖으로 나갈 때까지 볼을 쳐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볼을 스트로크할 때 가까이 있거나 앞에 있는 코스관리인을 맞힐 염려가 있을 경우 항상 경고를 주어야 한다.
플레이어가 사람이 맞을 위험이 있는 방향으로 볼을 플레이한경우에는 즉시 큰 소리를 질러 경고하여야 한다. 그와 같은 상황에서 관례적인 경고 발언은 “볼”이라고 외치는 것이다.
다른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 (Consideration for Other Players)소란이나 정신 집중 방해의 금지
플레이어는 항상 코스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을 배려하여야 하며 움직이거나, 말하거나, 불필요한 잡음을 내서 그들의 플레이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코스로 가져간 전자 기기(器機)가 다른 플레이어들을 혼란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티잉 그라운드 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 순서가 올때까지 자신의 볼을 티업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려고 할 때 볼 가까이나 바로 뒤에서서는 안 되며 바로 뒤에 서서도 안 된다.
퍼팅 그린 위에서
퍼팅 그린 위에서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의 퍼트 선 위에서서는 안 되며 다른 플레이어가 스트로크 할 때 그의 퍼트 선에 그림자를 지게 해서도 안 된다.
플레이어들은 그들이 속한 조(組)의 다른 플레이어 전원이 홀아웃 할 때까지 퍼팅 그린 위나 가까이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스코어 기록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마커를 맡아보는 플레이어는, 필요한 경우, 다음 티잉 그라운드로 가는 도중에 관련 플레이어와 함께 스코어를 확인하고 이를 기록하여야 한다.
경기 속도 (Pace of Play)
약간 빠른 경기 속도 및 유지
플레이어는 약간 빠른 속도로 플레이하여야 한다. 위원회는모든 플레이어가 준수해야 할 경기 속도 지침을 제정할 수 있다. 앞서 간 조(組)와의 속도를 맞추어 나가는 일은 그 조의 책임이다. 한 홀이 비어 있도록 늦어지고 그 결과 후속 조(後續組)가 지연되는 경우 그 조에 속한 플레이어 수에 관계없이 후속 조에게 먼저 플레이하여 나아가도록 권하여야 한다. 한 조가한 홀이 비어 있을 정도로 늦지는 않았으나 후속 조가 더 빠르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명백한 경우 그 빠르게 움직이는 후속 조에게 먼저 플레이하여 나아가도록 권하여야 한다.
플레이할 준비
플레이어는 플레이 순서가 왔을 때 바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준비하여야 한다.
그리고 퍼팅 그린 위나 그 가까이에서 플레이할 때에는 자신들의 백이나 카트를 퍼팅 그린을 떠나서 다음 티잉 그라운드로빨리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놓아두어야 한다. 한 홀의 플레이가 끝나면 플레이어들은 곧 그 퍼팅 그린을 떠나야 한다.
분실구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이 워터 해저드 밖에서 분실될 염려가있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가 될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때 시간절약을 위하여 잠정구를 플레이하여야 한다. 볼을 찾는 플레이어들은 볼을 쉽게 찾지 못할 것이 분명해지면 곧 후속 조의 플레이어들에게 먼저 플레이하여 나아가도록신호를 보내야 하며 5분 이상 찾아본 후에 신호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후속 조에게 먼저 플레이하여 나아가도록 허용한 경우그 후속 조가 지나가서 볼의 도달 범위 밖으로 나갈 때까지 플레이해서는 안 된다.
코스의 선행권 ( , Priority on the Course)
위원회가 따로 결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코스의 선행권은 조(組)의 플레이 속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1라운드를 플레이하는조는 1라운드보다 더 짧은 라운드를 플레이하는 조를 통과하여먼저 나아갈 권리가 인정된다. 그때 “조”라는 용어에는 혼자서플레이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코스의 보호 (Care of the Course)
벙커
플레이어들은 벙커를 나오기 전에 그들 자신이 만든 것과 그근처의 다른 플레이어들이 만든 움푹 팬 곳이나 발자국을 모두잘 채워서 평탄하게 골라 놓아야 한다. 벙커에 가까운 적당한범위 안에 고무래가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그고무래를 사용하도록 한다.
디보트, 볼 마크 및 골프화에 의한 손상의 수리
플레이어들은 그들 자신들이 만든 디보트 자국과 볼의 충격에 의한 퍼팅 그린 면의 손상(플레이어 자신이 만들었거나 그렇지 않았거나에 상관없이)을 반드시 잘 고쳐 놓아야 한다. 그리고 골프화에 의한 퍼팅 그린 면의 손상은 같은 조의 플레이어모두가 그 홀의 플레이를 끝낸 후 곧 수리해 놓아야 한다.
불필요한 손상의 방지
플레이어는 연습 스윙을 할 때 디보트를 내거나, 화가 나서 또는 다른 이유 때문에 클럽 헤드로 지면을 내리쳐서 코스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백이나 깃대를 놓을 때 퍼팅 그린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홀이 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플레이어와 캐디는 홀에 너무 가까이 서서는 안 되며 깃대를 빼거나 꽂을 때나 홀에서 볼을 꺼낼 때 홀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留意)하여야 한다. 그리고 홀에서 볼을 꺼내기 위하여 클럽 헤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에서, 특히 홀에서 볼을 꺼낼 때 클럽을
짚고 기대서는 안 된다.
깃대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홀 가운데의 제자리에 바르게 세워 놓아야 한다.
플레이어는 경기하는 골프장의 골프 카트 운행에 관한 주의사항을 엄수(嚴守)하여야 한다.
결론(Conclusion); 위반 시의 벌
플레이어들이 본 장의 지침을 준수할 경우, 각자가 더 유쾌한게임을 즐기게 될 것이다.
플레이어가, 라운드 중에 또는 어떤 기간에 걸쳐, 계속해서 이 지침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 경우 위원회는위반 플레이어에 대하여 적절한 징계 조치(懲戒措置)를 고려하도록 권장한다. 이러한 징계 조치에는, 예를 들어, 코스에서 한정된 기간 플레이가 금지되거나 일정한 횟수의 경기 참가가 금
지되는 조치가 포함된다. 이것은 본 지침에 따라서 플레이하려는 다수의 이익을 보호한다는 관점에서 정당하다고 인정할 수있다.
경기방법
각 홀에는 거리에 따라 3~5타까지의 기준 타수가 있다.(홀 규모 참조) 기준 타수에 넣으면 파(Par), 기준 타보다 +1, 한번을 더쳐서 넣으면 보기(bogey), +2타는 더블 보기(Double Bogey), ┼3은 트리플 보기(Triple Bogey), +4타는 쿼드루플 보기(Quadruple Bogey) 그리고 파수 만큼 더 쳤을 때를 더블 파(Double Par)라고 하고 기준 타보다 적게 친 경우 -1은 버디(Birdie),-2는 이글(Eagle),-3은 앨버트로스(Albatross), 한번에 집어넣는 경우는 홀인원(Hole in One)이라고 한다.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1번에서 18번 홀까지 플레이를 하여 그 총 타수에서 가장 적은 타수로 플레이를 한 사람이 우승자가 되는 방식이다. 아마추어 공식경기나 프로의 토너먼트 대부분이 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프로 선수권 등과 같은큰 시합은 보통 1일 18홀을 4일 즉 파72홀의 스트로크 플레이로 거행된다. 아마추어의 경우 핸디캡을 적용하는 것이 보통이며 총 타수에서 핸디캡을 뺀 타수가 네트스코어가 된다.
●매치 플레이(Match Play)
경기자 두 사람이 1:1로 대결하여 각 홀마다 승자를 결정하며 18홀이 끝난 후 이긴 홀이 많은 쪽이 승자가 되는 경기 방식으로 홀을 이기면 업(Up),지면다운(Down)그리고 비기면 하프(Half)라고 하고 이긴 홀과 진 홀이 같을 경우 올 스퀘어(All Square)라고 부른다.
●어게인스트 파(Against Par)
형식적으로는 매치 플레이의 일종으로 각 홀의 파에 도전하는 경기 방식이다. 파를 하지 못하면 -로, 반대로 버디를 하면 +로 각 홀마다 승부를 가려 나간다.
18홀의 경기가 끝난 후 -와 +를 보아 +가 많은 사람을 승자로 하는 경기이다.
●포인트 타니(Point Tourney)
어게인스트 파와 비슷한 게임으로 각 홀의 파에 도전하는 방법이다. 한 홀의 타수마다 점수를 부여해 18홀의 총점수가 제일 많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방법이다.
●툼 스톤(Tomb Stone)
일명 기세우기 경기라고 한다. 코스의 파 합계와 자신의 핸디캡을 더한 수가 자기 점수이다. 예를 들면 파72인 코스에서 핸디캡이 10인 사람은 82가 자기 점수이다. 이 점수와 같은 수의 스트로크가 났을때 경기를 종료하고 볼이 마지막에 정지한 지점이 그 사람의 기록이 되며 가장 멀리 간 사람이 이기게 된다.
●포섬, 스리섬 스크램블(Foursome, Threesome Scramble)
포섬 스크램블은 매치 플레이의 일종으로 2인 1조가 1개의 볼로 교대로 쳐가는 경기 방식이다. 예를 들면 A가 티 샷을 하면 B가 다음 샷을 하는 방식으로 홀 아웃한다. 개인기와 팀웍이 중시되는 경기방식이다. 스리섬 스크램블은 1인 대 2인의 경기로 2인 조는 1개의 볼로 플레이한다.
●베스트 볼(Best Ball)
1인 대 2인의 대결로 2인조 두 사람 중 가장 잘 친 사람의 스코어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스킨스 매치(Skins Match)
매치 플레이의 일종으로 각 홀마다 상금을 걸고 해당 홀에서 이긴 자가 상금을 차지하는 경기이다. 만약 한 홀에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다음 홀러 그 승부를 가져가 그 홀을 이긴 사람이 2홀 분의 상금을 갖는 방식이다.
'대학 과제 및 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 전개도 레포트 하도 뭐라그래서 컴퓨터로 만들어버림 (4) | 2014.07.01 |
---|---|
국제 문화 발표 세종대왕&한글 (4) | 2012.08.28 |
일본의 환경과 에너지 ppt+발표문 (0) | 2011.12.08 |
생태학 자료 (0) | 2011.10.17 |
녹지생태학 레포트로 선암호수공원에 다녀왔음 (2) | 2010.09.28 |